앞서의 글인 따이쉰제도의 보완과 시스템 보충설명

예전 눈 앞의 우수선수들이 자꾸 미국이나 일본프로야구계로 진출하는 일이 잦기에 대만 프로야구연맹은 병역 미필 선수와의 접촉불가의방침을 깨고, 내년 7월(2005년)부터 우수한 고교 졸업 선수들을 확보하기 위하여, 우선 접촉하기로 결정을 하였습니다
 
대만야구는 과거 아마추어선수나 고교생 선수들을 보호하고 국가대표팀의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병역미필자 선수에 대한 규제를 만들었는데, 그것은 근래에 들어 많은 수의 유망주들이 고교 재학 시 바로 미국이나 일본구단과 접촉하여 나가버리는 제도적 허점이 있어서 입니다. 미국이나 일본 프로야구 연맹을 상대로 고교 졸업생과 접촉하여 선수를 빼내는 것은 도리가 아니라고 외쳐보기도 하였지만 그것을 제지할 법령의 미비로 놓치는 현상이 자주 일어났습니다.

1999년 청소년대표 선발인 황롱이(黃龍義)등 세 명이 대만메이저리그(TML)팀과 접촉하여 계약한 사실을 두고 대만야구협회는 출전금지의 처분을 내렸고, 야구협회와 대만 프로연맹(CPBL), 대만 메이저리그(TML)와 협의를 하여 부득이하게 나루완회사(1995년에 생긴 프로연맹의 부속 마케팅회사격)와 사전 계약 및 접촉을 한 병역을 복무하지는 않은 선수들의 규약위반 사실을 가지고 병역을 치루는 동안 국가대표로 뽑을 수 없는 규제를 정하였습니다.[모두 네 명: 천즈청(陳志誠). 린잉지에(林英傑), 양썬(陽森), 쉬주지엔(許竹見); 그 전에는 병역 중이라도 국제대회에 대표로 뽑혀 좋은 성적을 올리면 남은 복무가 면제될 수 있는 기회를 박탈하는 것입니다.]
 

따이쉰 팀에서 지도받는 중인 선수


그러나 2002년에 대만메이저리그(TML)와 대만프로야구연맹(CPBL)이 합병을 하여 병역미필자 계약 금지안은 흐지부지 되었고, 왕지엔민(王建民) 천용지(陳鏞基), 후진롱(胡金龍), 겅보슈엔(耿伯軒). 쩡치홍(鄭錡鴻), 천웨이인(陳偉殷), 쟝지엔밍(姜建銘) 등의 많은 유망주들이 대학의 학적 취득 후, 학업의 연속성(대학이나 대학원 진학 등)을 이유로 미국이나 일본 프로야구계와 계약을 하여 진출하였습니다. 그리고 아시안게임, 올림픽 등 국가대표 신분으로 대체 복무를 한 보충역 자격으로 병역 문제를 해결을 해버렸던 것입니다.

올해에는 쟝즈시엔(蔣智賢), 황즈시양(黃志祥), 린왕이(林旺億) 등 3명의 싼민고교(三民高中)와 타이중농고 선수의 신분으로 재학 중에 보스톤 레드삭스와 접촉을 하여 계약을 맺었는데, 연맹의 처분은 해당고교 감독의 1년 자격정지 뿐, 당사자인 선수들에게는 제제를 못하였는데요, 그래서 아무런 장애도 없이 출국을 하였고, 같은 학교의 졸업생인 홍천인(洪晨恩)도 뒤를 이어 아틀랜타 브레이브스팀과 계약을 하였죠.

중학교를 갓 졸업한 린이하오(林羿豪)는 한술 더 떠서 일본 요미우리 자이언츠의 육성군으로 계약을 하였습니다. 이처럼 미국과 일본의 프로야구연맹의 유망주 싹쓸이 행위를 대만 체육회로서는 막을 법령이 현재로서는 없기에 야구협회는 대만프로야구연맹(CPBL)에게 병역 미필자와 사전 접촉을 할 수 있는 안건을 회의에서 통과 시켰습니다. 내년(2005년) 6월 고교 선수가 졸업하고, 7월에 고교 선수회를 만들어 한 팀당 몇 명의 선수를 선발하는 문제를 토론하고(단, 국가 체육회에) 고교 졸업생의 프로야구 진출 후 성적 등을 검토하여 그 성적이 우수할 경우, 병역복무 시 대체 자격(따이쉰팀에서 선수 수급을 하는)을 부여하여, 국가 대표로의 선발을 가능하게 만드는 문제를 건의하는 안을 마련하였습니다.
 
이것이 바로 따이쉰 제도(代訓制度)입니다. 대만 프로야구연맹과 체육회는 5년간 이 제도를 테스트하기로 서명을 하였는데, 내년 리그(2009년)가 마지막 1년인데, 현재 대만 프로야구연맹에서는 각종 경비 절감을 위해서 따이쉰 2군의 게임 수를 줄였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관련기사 소개
국가대표로 뽑힌 신인들의 병역필 해법(當選國手 新秀兵役解套)

올림픽대표로 뽑힌 명단을 보면 팀 중 모두 8명의 미필자 선수가 있는데요, 해외 거주든 학생 신분이든 모두 자격취득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또 다른 수혜자 라뉴 베어즈 팀의 따이쉰(代訓)으로 대체 복무 중인 외야수인 종청요우(鍾承佑)도 합류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또 다른 선수인 싱농불스팀의 따이신팀 대표 선수인 린이취엔(林益全)은 1년간의 대체복무 후 아무리 늦어도 내년부터는 프로야구에서 뛸 수 있습니다. 대표팀에 뽑히지 못한 미디어 티렉스팀의 따이쉰팀 선수인 쨘즈야오(詹智堯)는 다시 따이쉰 팀으로 돌아가 1년 대체 복무 후 내년부터 프로야구계에서 뛸수 있습니다. 

대표로 뽑힌 선수들의 병역상 혜택을 본 학생 선수는 투수 린커지엔(林克謙), 쩡카이원(鄭凱文)과 뤄지아런(羅嘉仁) 등 세 명입니다. 해외에서 뛰고 있는 선수는 린보요우(林柏佑), 쟝즈시엔(蔣智賢), 구어옌원(郭嚴文), 뤄구어후이(羅國輝)와 린저쉰(林哲瑄) 등 5명입니다. 이 가운데 루오구어후이(羅國輝)와 쟝즈시엔(蔣智賢)은 작년 세계 야구선수권 대표이고, 기타 6명은 모두 이번에 처음으로 성인 국가대표에 선발된 선수들입니다.

체육회의 현행 병역규정에 근거하여, 아시안게임과 올림픽 참가자격 선발대회 시 대표로 선발된 선수는 총 12일의 보충훈련을 마치고 프로에 진출하기 전 위원회의 심사와 소속될 프로야구단의 5년간 소속(수시 대표팀 소집 등의)동의 계약서를 첨부하는 수속을 밟게 됩니다.

대학생 신분인 3명의 선수들은 현재 자격의 보류가 허용이 된다. 그것은 올림픽에서 야구종목이 2012년에는 없기에 자격의 심사가 보류되기에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신청서를 제출하여 12일 동안의 보충 훈련을 마치면 프로야구계에서 뛸 수 있는 자격이 되는데요, 거기에 해외에 진출한 선수들도 신청을 하게 되는데 그들 또한 5년간의 국대 수시 차출동의서에 서명하여야 합니다. 만일 아시안게임 금이나 올림픽에서의 동메달 획득 시 그 기한은 소멸이 되는 것이죠.

2008/03/05 연합완보(聯合晚報)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대만의 야구대표팀 병역관련 규정법 국가체육경기대표팀의 보충역신청 관련규정
依據國家體育競技代表隊可申請服補充兵役的相關規定

而符合國家體育競技代表隊的項目有:
국가체육경기대표팀의 항목


一、奧運會。 올림픽
二、亞運會。아시안게임
三、世界大學運動會。세계유니버시티대회
四、東亞運動會。동아시아게임
五、世界正式錦標賽。세계선수권대회(대륙간컵과 야구월드컵)
六、亞洲正式錦標賽。아시아선수권대회
七、世界青年錦標賽。세계청소년대회
八、亞洲青年錦標賽。아시아청소년대회

보충역 복무남자에 대한 관련규정
而核定服補充兵役男,依下列規定管理:

一、自核定之日起五年內,應接受體委會之列管。
      5년간 체육위의 관례에 따라 병역대체복무한다.

二、列管期間內,應依體委會指定參加集訓或比賽。
     기간 내에 체육위가 지정하는 훈련이나 대회에 참가한다.

但有下列情形之一者,得向體委會申請提早解除列管
단 아래의 상황에 처한 자는 체육위에 신청하여 면제될 수 있다.

一、參加奧運會獲得前三名或參加亞運會獲得第一名。

      올림픽에서 동메달이상 혹은 아시안게임 금메달
二、列管期間內,經體委會指派,至運動訓練中心接受比照常備兵役役期
      기간 내에 체육위가 지정한 대회나 훈련에 파견나간 기간을 보충역으로 산정

由於第十五屆卡達多哈亞運中華隊以五戰全勝的佳績奪金
所以解除了五年的列管期限

예로 제15회 카타르 도하 아시안게임에서 5승으로 금메달을 딴 선수들은
5년의 기간을 말소하고 제외한다.

* 무조건적인 5년이 지나면 면제시켜주는 것이 아니고 국대 소집기간 5년을 말합니다.

카타르 도하 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을 딴 대만 선수들 명단입니다.

投 手:林克謙(國體) 林岳平(統一) 潘威倫(統一) 李振昌(榮工)郭泓志(道奇)耿伯軒(藍鳥)增菘瑋(印第安人)姜建銘(巨人).
捕 手:葉君璋(興農) 陳峰民(熊隊).
內野手:林智勝(熊隊) 石志偉(熊隊) 張泰山(興農) 王傳家(誠泰) 陳鏞基(水手) 胡金龍(道奇) 陽仲壽(火腿).
外野手:余賢明(興農) 張建銘(興農) 陳金鋒(熊隊) 林威助(阪神) 謝佳賢(誠泰)


블로그 이미지

대치동갈매기

중국과 타이완 야구에 대한 전문블로그입니다. 점차 발전하는 중화권 야구에 대한 정보를 모아 지피지기하는 마음으로 만들었습니다. 아무튼 많이 사랑해 주시면 좋겠네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