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만야구 이야기/대만야구 관련내용

대만의 또 다른 야구리그인 팝콘리그는 어떤 것일까?

팝콘 리그(爆米花季棒球聯盟)

 

팝콘리그가 탄생하게 된 배경은 2014년 초 CPBL의 프로야구 중계권 재계약으로 촉발됩니다. 대만 프로야구 리그인 CPBL은 작년에 17년 동안 쭉 중계해오던 웨이라이 스포츠채널과의 계약을 끝낸 후 재계약을 하지 않고 국제적인 방송미디어 에이전트 회사인 'MP&Silva'사와 6년간 21.42억 위안(한화로 약 761억 원)원이라는 금액으로 중계권 대행계약을 맺었습니다.




여기까지는 큰 문제가 없었는데 문제는 그 이후에 발생했습니다. 새롭게 중계권을 확보한 'MP&Silva'사는 자체적인 중계없이 로컬 방송국에 중계권을 재판매하려고 여러 방송국들과 접촉을 가졌으나 재판매 시 무리한 금액 요구로 개막이 되기 전까지도 중계권 계약이 지지부진하면서 이러다 티비로 야구를 못보게 될 수도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많았습니다. 


결국 지상파나 케이블 방송사와는 끝내 협상 실패로 끝나고 겨우 IPTV인 '보스 스포츠 채널'만 중계권 계약을 하면서 야구팬들은 그동안 봐왔던 지상파나 케이블로는 야구를 볼 수 없고 따로 비용을 들여 IPTV 신청을 해야만 프로야구를 볼 수 있게 되면서 많은 원성을 샀습니다.


그 후 CPBL연맹 측은 후속조치로 CPBLTV.COM라는 인터넷 중계를 위한 자회사를 만들어 웹상에서 중계를 하겠다고 했지만 실제로 부족한 준비 시간과 노하우 부족, 인터넷 환경 미비 등으로 중계가 먹통이 되거나 느려지고 뚝뚝 끊기는 등 여러 문제가 많아지면서 프로야구 팬들의 원성은 커져만 갔습니다. 


잡지 메인 모델이 된 팝콘걸스(Popcorn Girls). 팝콘리그 공식 치어리더 세 명의 모습입니다.


그 후 웨이라이 스포츠채널은 성명을 발표하였는데 내용은 'MP&Silva'사의 무리한 중계권 판매금액 인상으로 도저히 수지타산을 맞출 수가 없어서 17년간이나 프로야구 중계를 해 온 웨이라이가 프로야구 중계를 잠시 접는다는 것이었습니다. 


야구를 처음 중계하는 보스 스포츠채널의 중계 기술 등이 떨어지고 야구 팬들의 불만이 쌓여만 가고 있을 때 이 웨이라이 스포츠의 성명 발표로 인해 그동안 쌓였던 불만들이 고스란히 프로야구의 흥행 수익과도 연결되어 작년 WBC 호성적, 매니 라미레스 등 톱스타 합류, 해외파 귀환 등 여러가지의 흥행 요소로 인해 리그의 인기가 다시 부활하는 단계이던 대만프로야구의 발전에 악재가 되면서 작년 대비 평균 관중이 30% 이상 감소하는 등 부진의 모습을 보이게 되었습니다. 


이런 불만이 심해져 갈 무렵 대만프로협회와 다른 길을 달리는 대만야구협회는 그전까지 실업 팀이 참가하는 리그인 대만 갑(甲)조리그의 방식과 제도를 대폭 손질하고 과감한 개혁을 하여 아마추어 실업리그에 외국인 선수를 받아들이고 마케팅 기법을 더하였고, 거기에 이전까지 프로야구 리그경기 중계를 17년간 전담하면서 노하우가 있는 '웨이라이 스포츠채널'과 손잡고 새롭게 '팝콘리그(爆米花季棒球聯盟)'라는 대회를 창설했습니다. 


대만팝콘리그에서 나온 비디오 판독 장면/ @사진 팝콘리그 공식 페이스북 제공


대만야구협회는 이런 움직임이 표면적으로는 CPBL에 대항하여 새로운 경쟁관계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실업리그를 잘 포장하여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려고 한 것이라고 주장하고는 있지만 야구 팬들 대부분은 이게 야구중계를 못하게 된 웨이라이 방송국과 프로에 대항하는 아마추어 야구협회의 속셈이 맞아 떨어져 기존의 프로야구 리그에 대항하여 만든 새로운 리그의 전초라고 믿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프로야구협회의 일방적인 중계권 계약에 탈락하여 좋은 컨텐츠를 놓치면서 위기감에 빠진 웨이라이 방송국이 야구협회와 손을 잡고 프로에 대항하는 리그를 만들었다고 보고 있는 것입니다. 누구나 그렇게 생각하는 것이 실제로 아마추어 리그에는 외국인 선수가 있어야 할 필요가 없는데도 외국인 선수를 영입하여 준프로화의 움직임을 보이고 향후 프로로 전향할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아무튼, 리그는 창설되었고 외국인 및 여러 새로운 면을 받아 들이면서 시작을 했습니다. 대만에서는 최초로 비디오 판독 제도도 도입을 하였습니다. 외국인 선수는 월 5천 달러의 급여 상한을 정해 비용 면에서 부담이 없도록 만들었습니다.


팝콘리그에 참가하는 팀


좌상단부터 시계 방향으로 합작금고 야구단, 숭위에 팔콘스, 타이중 웨이다 야구단, 대만 전력 야구단, 

국대상비군, 타이동 홍산호 야구단의 팀 로고입니다.


1. 東紅珊瑚 타이동 홍산호 야구단

2. 崇越隼鷹 숭위에 팔콘스 야구단

3. 台中威達 타이중 웨이다 야구단

4. 合作金庫 합작 금고 야구단

5. 全球人壽國訓 국가대표 상비군 

6. 台灣電力 타이완 전력 야구단


팝콘리그에 참가하는 외국인 선수 명단

Tommy Cruz(coach)

Jerry Gil

Ramón Castro

Omar Javier

Miguel Abreu

Juan Pena

D'Angelo Jimenez

Pedro Viola

Kody Kirkland

Paul Philips

Eddie Rogers

Bryan Escanio

Dionys Cesar

Saúl Rivera

Luis Atilano

Edgard Clemente

Armando Gabino

Edgardo Baez

Jose Rasario

Brahiam Maldonado

Ramon Pena

Luis Rivera

Yadil Mujica

Amaury Rivas

Fernando Hernánde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