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만야구 이야기/대만 대표팀 관련

2015년도 대만 성인야구 대표팀 상비군 선발

대만 야구협회는 지난 4월 30일 2015년도 대만 야구 성인 대표팀 대학, 상비군 명단을 발표했습니다.


총 22명의 상비군 팀은 앞으로 미국 NCAA대표팀과의 친선전과 7월 한국 광주에서 열리는 유니버시아드 야구 종목에 대만 대표팀으로 파견됩니다.


상비군 명단에 선발된 선수는 앞으로 5월 11일 국립대만체대에서 캠프를 열고 단체 훈련을 시작합니다. 이번 상비군 대표팀을 맡을 감독으로는 궈리지엔푸(郭李建夫)씨가 선임되었습니다. 

*궈리지엔푸 감독은 NPB 한신 타이거스에서 1993년부터 1998년까지 투수로 활약했던 명투수 출신의 감독으로 작년 대만에서 개최된 세계 대회인 U-21 대회에서 대만 팀을 맡아 우승시키는 등 그 능력을 인정받아 계속 대표팀 감독을 맡게 되었습니다.


이번 대표팀 감독으로 선임된 궈리지엔푸 씨는 "목표는 단 하나! 바로 세계유니버시아드에서의 금메달이다."라고 취임사에서 밝혔습니다.


새로 소집된 대만 국가대표 상비군 팀 단체훈련 모습/ 사진 tw.sports.yahoo.com


이번 대학, 상비군 팀 선발은 대학 리그와 아마야구 성인 대회인 춘계실업대회의 성적을 토대로 선발되었습니다. 총 22명과 네 명의 예비명단을 두어 불의의 부상 및 기타에 대비했습니다. 


이번 한국 광주에서 열리는 세계 유니버시아드 대회에는 명단을 제출하면 다시 고칠 수 없기에 신중하게 선발했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그 중에는 현재 부상에서 회복 중인 투수 린즈웨이(林子崴)와 야수 린즈시엔(林志賢)도 포함되었습니다.  


 

그 외 나머지 선수 중 13명은 모두 작년 U-21 대회의 대표 선수로 활약했던 선수가 선발되었고, 또 기존의 상비군 블루 팀에서도 비교적 젊고 스피드가 있는 선수를 대거 선발했다고 합니다



궈리지엔푸 감독은 계속된 취임사에서 "이번 선발된 인원은 대체로 비슷한 능력을 지니고 있다. 세대교체를 위하여 비교적 젊고 빠른 선수 위주로 선발했는데 이 선수들이 앞으로 주전 자리를 위해 개처럼 (노장을) 물고 뜯고 싸워서 자리를 뺏기 바란다."는 뜻의 인터뷰를 했습니다. 


이 속내는 젊은 선수들이 빨리 자라서 주전 자리를 차지하라는 뜻인데 은유를 개의 먹이 싸움에 비유했네요.


아무튼, 이번 대표팀의 코치진 중에서 특색있는 점은 기존의 코치진 외에 작년 U-21대회에서 좋은 영향을 주었던 외국인 코치인 Cirilo Cruz Dilan씨를 영입했다는 점입니다. 


타격 코치인 크루즈 씨는 앞으로 15일 대만 성인 대표팀 상비군 팀의 소집에 맞춰 대만으로 와서 선수들 지도하다가 같이 NCAA 교류전을 가지기 위하여 6월 중순부터 7월 초까지 미국에 갔다가 7월 1일에 대만으로 돌아온 뒤 바로 다시 7월 3일 한국 광주 유니버시아드 대회에 참가합니다.  



대만야구 상비군 대표팀 주장과 부주장 모습/ 사진 tsna 


2015년 미국 NCAA 교류전 일정

일정: 6/24 ~ 6/30 (미국)

2015년 제28회 세계유니버시아드 대회

일정: 7/3~ 7/14 (한국 광주)


2015년 대만 성인 대표팀 상비군 명단 (언더바 _ 는 작년 U-21대회 참가자)

감독: 궈리지엔푸(郭李建夫)

코치: 캉민샤(康明杉), 린종이(林宗毅), 리스양(李軾揚), Cirilo Cruz Dilan


투수(9명):

린즈웨이(林子崴:원화대), 황즈펑(黃子鵬: 원화대), 뤼옌칭(呂彥青:대만체대), 

송지아하오(宋家豪:대만체대), 차이웨이판(蔡偉凡:대만체대), 왕위푸(王玉譜:카이난대), 

황이즈(黃亦志:상비군 블루팀), 펑스잉(彭識穎:상비군 블루팀), 쉬카이샹(許凱翔:카이난대)


포수(3명):

린즈시엔(林志賢대만체대),  부주장 쟝민쉰(張閔勛:원화대), 우송쉰(吳松勳:카이난대)


내야(6명):

리종시엔(李宗賢:국립체대), 주장 양다이쥔(楊岱均:국립체대), 쑤즈지에(蘇智傑:원화대)

쟝하오웨이(張皓緯:원화대), 쩡카이원(鄭鎧文:국립체대), 천이홍(陳毅宏:카이난대)


외야(4명):

차오요우닝(曹佑寧:푸런대), 왕보롱(王柏融:원화대), 천즈홍(陳子鴻:카이난대), 린주(林柱:상비군 블루팀)


예비명단(4명):

린밍치엔(林銘謙:위엔동과학대), 린웨이즈(林威志:원화대), 

가오위웨이(高育瑋:대만체대), 천중위(陳重羽:국립체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