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 야구이야기

롯데의 가장 큰 약점은 바로 구국의 강철대오인 공무원들!!

중화권야구이야기 블로그에서 오죽하면 이 글을 썼겠는가!를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

            (호주에서 전지훈련 중인 롯데 자이언츠 선수들 모습/사진 롯데 자이언츠 홈페이지 펌)

제가 모태신앙을 갖고 있는 팀이 롯데 자이언츠입니다. 과연 지금의 롯데라는 팀이 강팀으로 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SK 팀처럼 전지훈련가서 무조건 죽어라고 굴려야 할까요? 아니면 큰 돈을 들여 좋은 선수들만 데려오면 될까요? 전 둘 다 가능하지만 지금의 롯데에게는 아니라고 봅니다. 전지훈련에서 아무리 굴려도 제대로 된 지도 방법이 없거나 선수의 특성에 맞는 맞춤식 지도방법이 없다면 아무리 굴려도 몸만 축냅니다. 좋은 선수들만 사오면 된다? 그럴수도 있겠지만 그렇다고 유기적으로 잘 짜여서 돌아가지는 않습니다. 감독이 만들고자 하는 팀을 혼자서는 못합니다. 그 의중을 잘 알고 절대 충성하며 같이 노력하는 코치진들이 없다면 말이죠.

            (그걸로 더위가 식혀지냐? 대호 니 덩치에? 양동이라도 들이부야지~/롯데 전지훈련 중에서...)

역사적으로나 사회적으로 판단을 하더라도 스포츠에서 팀이라는 이름으로 경기를 하게 되면 그 책임은 당연히 감독이 지는 것이 맞습니다. 감독이라는 자리는 마치 버스를 운전하는 운전사의 역할과 같아서 전방주시에 순간순간마다 차선을 변경할지, 속도를 가감할지, 아니면 오래 달려서 쉬어야 할지를 판단해서 차를 잘 달리게끔 만들어주는 역할이죠. 마찬가지로 감독이란 자리의 임무도 팀을 잘 이끌고 적재적소에 알맞은 인재를 배치하고 유기적으로 잘 돌아가게끔 만드는 역할을 해야합니다.

그럴려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는 조건들이 있습니다. 운전기사가 내 차의 연식과 부품 상태와 각각의 장단점을 잘 알고 있어야 하고, 거기에 맞는 드라이빙 스킬을 부려야 하는 것인데요...대략적으로 잘 나가는 팀을 보면 프런트와 감독간에 질서가 잘 잡혀있고, 코치진들이 충성을 다하고 열성을 다해야 하며 선수들이 그런 뜻을 받아들여 잘 이행하는 그런 팀을 바로 강팀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로이스터 감독님은 애시당초 시작부터가 잘못 짜여진 틀에 낑기(^^) 들어왔던 것입니다. 감독에게 전권을 주고 코치진의 인선부터 조각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몇 달이라는 시간을 허송세월로 지내고 느즈막히(정말 느즈막히...딴 팀들 인선완료되고 남들 훈련 시작할 때쯤해서) 미국에서 부랴부랴 감독을 모셔 왔으니 당연 기존의 코치진을 바꿀 시간적인, 종합적인 여유가 없었던 것이고, 그렇게 1차 임기가 지나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작년 말에 재계약(말로는 연장계약)을 1년짜리를 맺으면서, 또 한 번 코치진을 바꿀 수 있는 기회를 날려버리게 됩니다.

    (철밥통.铁饭碗:tiěfànwǎn:평생직장 용어의 정의로 '철밥그릇'이라는 의미.'면직될 염려가 없는 확실한 직업'
    을 비유한 말. 구부러질지언정 깨지지는 않는다. 그러나 아! 진짜 내가 진짜 녹여버리고 싶다.)

그런 구단 프런트들의 행동이 현행 코치진의 밥그릇 사수 궐기대회 때문인지, 아니면 뒤로 사바사바 하는것 때문이었는지...무슨 이유 때문인지는 알고 있어도 말하지 않겠습니다만 강팀 롯데로 만들수 있는 변화의 찬스를 스스로 날려 버리는, 아니 찬스가 와도 헛발길질을 하는 그런 고의적인 태업이 아닐까 하는 의심도 가게 만들더군요. 뭐 워낙 ㅂㅅ짓을 많이하는 그들이 돼놔서 그런 의심이 들기도 하는거죠...

아무튼 로이스터 감독님이 추구하는 적극적이고도 두려움 없는 야구를 하기 위해서, 그 야구 철학에 맞는 팀 칼라를 꾸미기 위해서는 코치진의 절대적인 충성과 감독의 의중에 맞는 보조가 매우 많이 필요한 상황에서 한쪽에는 학연이네 지연이네, 줄 잘서기 운동이나 하고 있고, 롯데 선수들이 폼이 망가지거나, 롯데 선수들의 수비(8개구단 꼴찌수준)가 안된다거나 해도 천하의 무사 태평주의자들이 한 쪽 구석탱이에 또아리를 틀고 있기 때문이지요.

왜냐구요? 감독이야 성적을 못내면 몇 년 안가 짤리고 나가겠지만 자기네들은 절대 안나가고 윗선에 줄만 잘대면 살아남는 법을 알기 때문이지요. 성골(K고)이네 진골(B고)이네로 지들끼리 쿵짝쿵짝 밥이나 먹으로 다니면 월급 잘 나오겠다...대충 놀면서 해도 욕은 감독이 다 들어 쳐먹으니까 얼마나 좋은 자리입니까? 게다가 지역방송 해설가라는 인간은 코치진들과 깊은 커넥션을 가지고 있는지 죽이 잘맞는지 방송에서 아주 그들의 대변인이 되어서 온갖 나쁜 말로, 뭐 방송이기에 욕설까지는 아니지만 심하게 팀을 와해시키려고 노력을 하여 거기에 홀딱 넘어간 인간들도 무지 많습니다. 해설자라는 사람이 현 경기 상황에 충실한 해설을 해 줘야 함에도 불구하고 그런 전문적인 해설같은것은 전혀 없고, 오직 팀을 망가뜨리려는 유언비어나 팬들 누구도 확인할 수 없는 사안들을 들먹이며 까댐으로서 팬들의 분열을 조장하고 또 그 방송을 듣는 선수들에게 좌절감과 모멸감을 주면서 그렇게 팀을 와해시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뭐 뒤로 한자리 약속을 받은 것처럼 말이죠. 아~X발...진짜로 요즘같은 취업난에 진심으로 그 코치진 자리는 정말 부러운 자리가 아닐 수 없습니다. 이건 뭐 증권, 금융, 정부기관 등의 꿈의 직장이라는 곳보다 훨씬 좋아요~탱자 탱자 놀아가면서도 일반 직장인들은 꿈도 못꾸는 아주 비싼 월급들을 받아가며 18~19년 동안 주욱 편안할 수 있으니...이게 바로 꿈의 직장 아니겠습니까?


            (롯데로서는 정말 천추의 한으로 남은 구 코치진의 조각 실패!/뉴시스 사진)

8888(중국이었으면 정말 엄청나게 비싸게 팔 수 있는 좋은 숫자이죠.)577이라는 성적을 내던, 그러니까 8888이라는 암흑기를 찍을 때도 무사태평이오~수비 및 주루가 8개구단 꼴지 수준(각종 통계자료나 증명하지 않아도 다 아시는 사실입니다.)인데도 전임 2군 수비코치와, 1군 수비코치를 담당하신 분은 세간의 추측을 뒤로하고 오히려 턱~하니 승진까지 하였으니 세상에나~과연 누가 그들을 건드리고, 쫓아내겠습니까?

전임 감독까지 지낸 사람이 2군 감독과 다시 1군 투수코치로 기어들어와서 수석코치와 나란히 서 있는 모습을 보는 것도 롯데라는 구단이니까 가능한거 아니겠습니까? 그 분으로 인해서 누구나가 다 인정하고 유능했던 정 모 전 롯데 2군감독님이 하루아침에 직장을 잃고 쫓겨나게 된 것이 아니겠냐구요. 아무리 생각해도 그런 이유들이 아니면 정모 전 롯데 2군감독을 짜를 명분이나 이유가 없었지요. 권력적 암투와 자리싸움에 밀려난 꼴이 된거니까...


롯데 자이언츠 프로야구단이 어디 구국의 강철대오 금속노조나 밥그릇 사수의 일인자 공무원 노조에 속해있는 것도 아닐진데, 프로 팀이라는 것은 그야말로 한 해 한 해 나온 성적으로 감독이하 코치진과 전 선수들에게 당근과 채찍을 주는 구조라는 것을 누구나 다 알고있는 일임에도 개판 5분 전의 성적을 낸 코치진들에게는 참으로 관대하면서도 부처와 같은 은덕을 보이는 회사가 아이러니하게도 한국에서 가장 박한 임금과 직원들을 마구 굴려 등골을 빼먹는 대표명사의 그룹임을 그 누가 상상이나 했겠습니까? 최하위에 머물면서도 그 성적을 찍은 감독만 책임이고 그 아래 코치진들은 왜 책임을 묻지 않았는지 정말!정말!정말! 궁금합니다.

           (진짜 구단 앞에서 팬들끼리 투쟁이라고 한 판 벌여야 하나? 철밥통 롯/코 물러나라!!! 사진 속의 
           사람들의 인권보호를 위해 자체적으로 검은 줄을 그려 넣었다./사진 연합뉴스 펌)


고인 물이 새로 흘러 들어온 깨끗한 물까지 오염되게 만들고 있는 곳이 바로 코치진임을 정말 구단 고위층이나 인사권자들은 몰라서 그런 것일까요? 롯데표 수비와 롯데표 주루...이젠 정말 지겹습니다. 고만고만한 왼쪽 타자들은 하나같이 몸쪽 떨어지는 변화구나 공에 파리채를 휘두르거나, 3번 우드로 홀인원을 노리는 우즈처럼 골프 스윙만 하는데도(그런지 몇 년째이죠.) 나아질 기미는 전혀 안보이고, 아! 그러고보니 정신놓은 주루 플레이를 담당하던 분은 그나마 다행히도 고향 앞으로 하셔서 지금 한국 최강 팀의 2군코치가 되어있네요. 그럼 롯데표 주루는 몇 년 지나면 좀 나아지려나요?

아무튼지 롯데가 강팀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절대적으로 감독의 의중에 잘 따르면서 자기 맡은 바 임무를 헌신적으로 잘 소화 해낼 수 있는 실력있는 코치진반드시 필요합니다. 지금의 로이스터 감독님은 올해를 끝으로 그만 둘 가능성이 많아 보입니다. 그러나 만약 올 시즌에 좋은 성적을 내어서 다시금 롯데 자이언츠가 현 로이스터 감독님과 재계약을 하게 된다면 절대적으로 전체 코치진의 조각권을 보장해주고 팀 운영에 대한 전권을 줘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항간의 소문으로 리턴 코치가 감독이 되거나, 혹은 또 다른 사람이 감독이 되어서 또 지금의 코치진을 못날려버리고 건드릴 수가 없게 된다면 롯데로서는 강팀은 꿈도 꾸지 말아야겠죠.

      (코치진을 프로세스로 비교하자면 맨 위가 두산이고 맨 아래가 롯데라고 할 수 있다. 니가 응원하는 팀에게
         너무한거 아니냐고? 그렇지 않다. 절대로 너무하지 않다는 것을 일반인이라도 경기만 보면 알게 된다는게
         더 무섭다.)


정말 斗모 팀의 月감독 이하 코치진들의 유기적인 시스템 운영체제(롯데가 '윈Me' 라면 그 팀은 '윈7'이지요.)가 정말이지 너무 부럽네요. 물론 그들만이 지금 롯데의 원인은 아니겠지만 분명 아주 커다란 책임이 있음은 분명합니다.

어서 빨리 고인 물을 걷어내어 강팀 롯데가 되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