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만야구 이야기

승부조작이나 불법도박을 막기위한 CPBL의 노력들

타이완의 국기(國技)로서 전 국민의 인기를 한 몸에 받았던 야구가 돈이 되기에 어둠의 세력들이 침투하면서 승부 조작과 불법 도박 등에 연루된 선수나 관계자가 무수히 많이 쏟아져 나왔고, 그에 실망한 국민의 냉담을 사고 야구에 대한 인기가 크게 추락하면서 매우 어려운 위기를 맞게 되었습니다. 프로야구가 생기고 나서 지금까지 크고 작은 사건들에 거의 열 차례에 가깝게 연루되면서 끝을 알 수 없는 밑바닥까지 추락하고 있습니다.

그런 야구를 보다 못해서 정부에서 칼을 빼들었습니다. 일단 철저한 감시 체제의 가동으로 승부조작을 위해 검은 세력들이 접근하려는 것을 막기 위하여 지방검찰에서 24시간 감시체제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선수들은 솔직히 인권적으로 개인정보 등의 침해가 있습니다만 한시적으로 감시를 하여 어둠의 세력들이 발을 못들이게 하겠다는 복안입니다. 그러나 정부에서 칼을 빼든다고 해도 감시에는 한계가 있고 또 정경유착을 통해 이미 뿌리깊게 자리를 잡은 어둠의 세력들을 다 몰아낼수도 없는 입장인지라 매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타이완 스린 지방법원 검찰서에서 만든 페이지로 CPBL 홈페이지에 연동되어 있습니다. 페이지 안의 사진은 야구장 외야 펜스에 걸개로 링크되어 있음을 알리는 현수막을 찍은 사진입니다. 페이지 내용은 신고 링크입니다. 언제든지 누구라도 불법 승부조작과 도박에 관련된 정보가 있으면 바로 신고해달라는 링크에 대한 안내문입니다. 밑에 망원경을 들여다 보고 있는 이미지 밑의 링크를 누르면 바로 신고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내용은 이름과 연락전화와 주소와 이메일을 적고 신고 내용을 적고 인증을 통과한 후 보내면 접수가 됩니다. 언제든지 신변보장과 두둑한 포상을 할테니 24시간 신고하라고 권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직통전화도 열려있습니다. 언제든지 24시간 내내 타이완 타이베이 02-2577-0244로 전화하면 신고할 수 있습니다.

*현재 CPBL 홈페이지에 연동되어 있는 불법 승부조작에 대한 신고법과 그 처벌 및 신고자에 대한 포상에 관한 조항입니다. 신고자에 대한 비밀보장과 더불어 포상금도 두둑하다는 내용과 함께 관련자는 어떠한 처벌을 받는지에 대한 내용이 들어가있습니다.(내용은 길어서 패스합니다. 반드시 위 내용을 꼭 알아야 겠다는 사람이 있으면 A4용지 두 세장 분량의 외국어 원서 번역료(페이지당 5만원)를 송금하시고 연락주세요. 계좌번호는 국민은행 814302-04-......^^;;)

*CPBL 홈페이지 오른쪽 맨 아래가 지방검찰에 신고할 수 있는 링크(검사가 망원경을 보는 이미지)고 그 바로 위(한자로 된 링크)가 신고자에 대한 처벌과 내용과 포상에 관한 내용을 링크해 놓은 것입니다. 

예방책에 대한 간략한 내용을 보시려면 지난 글을 봐주세요. http://chinesebaseball.tistory.com/511

예전에도 은퇴 경찰들을 조직하여 감시도 하고 밀고제도 만들고 했지만 항상 위험은 공존을 합니다. 불법 도박 세력들로서는 끈질기게 선수들을 꼬여내어 큰 돈을 벌고 피해는 고스란히 선수들이나 조직들이 당하곤 하지요. 두목급들은 교묘히 빠져나가고 피라미들만 걸려들어서 징역을 살고 나오면 끝이니 그들에게는 큰 피해는 없었습니다. 반면에 선수들이나 관련자들은 영원히 야구계에서 추방을 당해야 했지요. 단순하게 급조된 예방책이 아니라 꾸준히 늘 관심을 가지고 선수들에 대한 인권을 찾아주고 합리적인 대우와 함께 구단과 정부에서 꾸준히 지원을 늘려야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제 정부나 구단들의 앞으로의 행보가 어떻게 될지 궁금한 사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