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만야구 이야기/CPBL 初期~27年

(CPBL)싱농 불스의 운명은 어떻게 될 것인가?

12월 10일은 싱농 불스가 CPBL에 제출한 팀 매각에 대해서 제출하기로 한 보고의 최종기한입니다. 프로야구 연맹은 10일 이후에 상무이사회를 열기로 했습니다. 프로야구 연맹의 황쩐타이(黃鎮台)회장은 상무이사회가 열리면 싱농팀의 양 단장이 출석하여 보고하기로 했다. 좋은 소식이던, 안 좋은 소식이든지 직접 얼굴을 맞대고 토론하여 대책을 세우는 것이 옳다고 본다."면서 소식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싱농 불스팀의 양런요우(楊仁佑) 단장은 어제의 황 회장의 코멘트에 "계속 우리 소식을 기다리고 있을 팬들을 위해 발표할 내용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지금까지의 과정은 결코 낙관적이지는 않지만, 일처리에 있어서 은폐하여 결정하고 사후에 보고하지는 않을 것이다. 모든 과정에서 계속 최대한의 협조를 보이고 있는 연맹과 황회장에 고마움을 느낀다."고 말하였습니다. 

싱농불스 양런요우 단장

이어서 매각에 대한 진행 과정을 묻는 말에 "현재 한 개의 기업과 계속 담판 중이다. 우리는 모든 조건을 상대방에게 다 오픈했고 협조했다. 

이제는 상대 기업의 오너 손에 달렸다. 그들의 처리 결과에 따라 우리도 같이 움직일 것이다. 하지만 일의 성사를 위해 상대 기업에 대한 소식은 철저하게 비밀을 지킬 것이다."라고 전하였습니다.

지금까지의 정황은 매각 성공을 위해 다각도로 여러 기업과 접촉하면서 동시에 진행해왔는데, 상대 측에서 부정적인 반응을 보여 일단 먼저 접촉한 기업과의 담판을 최우선 처리하기로 방침을 변경하였다고 했습니다. 

만약 이번 협상에 실패하여 12월 10일 기한을 넘긴다면 이후에 벌어질 가장 나쁜 결과로는 싱농 불스를 그 어떤 기업도 인수하지 않고, 싱농도 계속 경영하기를 원하지 않기에 한시적으로 위탁 경영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예전에 한국 프로야구 연맹이 현대 유니콘스 팀을 위탁 경영한 것처럼 타이완 프로야구연맹도 싱농 불스를 위탁 경영하는 방식(이 사례의 단점은 프로야구 연맹의 재정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다.)으로 처리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앞서 타이완의 모 정치적인 단체가 싱농 불스를 인수하여 경영하겠다는 의견을 보였지만 정치색이 있어서 정중히 거절을 한 상태입니다. 그 이후에 계속 매각 협상을 진행해왔으나 좋은 소식이 아직까지 들리지 않고 있기에 내년 리그에서 계속 4개 팀 유지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전망을 연맹 회장에게 물었으나 황쩐타이 회장은 현재는 어떠한 가설적인 질문에 대답할 수 없는 상태라고 말하였습니다.

타이완의 야구기자 친구에게 왜 타이완의 대기업들은 야구단 운영을 하지 않나 질문을 한 적이 있습니다. 그의 대답은 '타이완의 대기업들은 타이완 시장이 작아서 투자하기 꺼려한다. 해외 시장에는 축구 팀에 거액(국내에서 야구단 운영을 몇 개를 할 수 있는 금액 수준)의 광고를 하지만 타이완 국내에는 투자를 하지 않는다면서 안타까워 했습니다. 팬들도 그런 점을 계속 성토 중입니다. 

눈앞에 다가온 리그 파행위기 속에서 싱농 불스 구단과 타이완 프로야구 연맹은 어떠한 현명한 결정을 내려서 리그 파행을 막고 정상화를 시킬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