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 야구이야기

프리미어12 우승은 우린데 왜 대만의 세계 야구랭킹이 우리보다 위야?

어제 WBSC(세계야구/소프트볼 연맹)에서 세계 야구 랭킹(WBSC Baseball World Rankings)이 갱신 발표되면서 수많은 한국 야구 팬들은 어? 하는 의문을 가졌습니다. 



한국이 지난 11월에 열린 제1회 프리미어12 우승국으로 세계 야구 랭킹에서 무려 4단계가 뛰어 올라서 4위(프리미어12 대회 전에는 세계 랭킹 8위)가 되었는데, 어제 발표된 랭킹을 보니 프리미어12 대회에서 조별 예선 탈락은 한 대만이 4위에서 한 단계 올라 3위가 되었다고 의아해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1위부터 12위 랭킹(이하 랭킹은 맨 아래 업데이트합니다.) 이미지 제공 @WBSC


뭐 언뜻 그렇게 생각할 수 있고 당연한 반응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세계 야구 랭킹 산정 방식을 안다면 이해가 될 것입니다. 



야구 종목의 세계 랭킹 산정은 각 대표팀의 과거 4년 간의 국제 대회 성적을 대회 비중에 따라 점수를 차등 계산한 후에 적용하게 됩니다. 



2008년 베이징 올림픽 후에 올림픽 종목에서 야구가 없어졌기에 현재 최고 등급의 국제대회는 WBC(월드베이스볼클래식)과 프리미어12 대회입니다. 그 아래 등급의 국제대회는 베이스볼 월드컵(U-21, U-18, U-15. U-12)으로 연령별 대회가 각각 적용됩니다.


-최고 등급 대회 

 : WBC / 프리미어12 = 6Point x 성적

-두 번째 등급 대회

 : U-23 = 2Point x / U-18 = 2Point x / U-15 = 1Point x / U-12 = 1Point x

   WBC 지역별 2차예선 = 1Point x

-세 번째 등급 대회(각 지역별 대회)

: 아시안게임 / 아시아야구선수권 등 지역 내 야구 대회는 x 1 ~ 0.25 Point로 계산합니다.


바로 이 점이 대만의 랭킹을 올리는 데 공헌을 한 것입니다. 대만은 3급(3級) 야구(여기서 3급 야구란 학생 야구를 뜻하는 대만 용어로 1급이 프로리그, 2급이 실업리그)가 국제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대만의 국제적인 포지션이 강하지 않기에 대만야구협회는 가능하면 인기가 좋은 야구 종목에서 자국 개최를 많이 추진하여 협회의 양대 수입원인 중계 수익과 관중 수익도 올리고, 덩달아 세계 랭킹도 관리하는 방식을 추진합니다. 게다가 다른 나라는 크게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군소 대회에서도 정예 대표팀을 선발하는 등 성적을 올리기 위한 노력을 많이 합니다.



그래서 전체적인 랭킹 산정에서 많은 점수를 올릴 수 있는 것이고, 그 결과가 이번 세계 랭킹에서 성인 대표팀의 좋지 못한 성적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의 분전으로 오히려 랭킹이 올라가는 기이한 현상이 생긴 것입니다.



대만 현지의 야구팬들도 이런 점을 지적하며 어른들은 좋지 못한 꼴만 보였는데, 어린 학생들이 오히려 국위 선양을 하고 있구나! 하는 평이 많습니다.


이상 세계 야구 랭킹으로 알아 본 내면이었습니다.


대치동갈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