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만야구 이야기

한국과 타이완의 역대 국제전(성인야구만 산정)전적 총정리


새로 보충한 자료 최신판 포스팅입니다.

1954년부터 야구 종목에서 한국과 타이완의 국제전(베이스볼 월드컵, 대륙간컵, W.B.C, 아시아 야구선수권대회, 아시안 게임, 올림픽 게임 등)에서 맞붙은 전적을 총정리 해봤습니다. 초청경기나 리틀야구나 청소년야구, 대학야구 대회 등은 여기에서 전적으로 누적하지 않고 제외하였습니다.(사실 완전 막노동식의 집계였습니다)



2008 Final Olympic Qualifying Tournament 경기가 빠져있었습니다. 당시 타이완 조우지 야구장에서 열린 예선 최종 8강 3선전에서 한국이 타이완을 4:3으로 이기고 자격을 획득한 경기입니다. 2008년 3월 14일 경기입니다.

그리고 2010년 대륙간컵 경기가 10월 23일에 열렸습니다. 개막전에서 한국은 타이완에게 11:5로 졌습니다. 그리고 아시안게임에서 두번(예선 6:1승리, 결승 9:3승리) 싸워서 모두 이겼습니다. 그 전적까지 더한다면 총 전적은 38승 6무 29패입니다.

한국과 타이완의 경기결과에서 굵은 볼드체가 승리한 팀입니다. 총 전적은 1954년부터 계산을 하였는데 한국이 73전 38승 6무 29패(위 파란색 부분 산정)로 앞서고 있습니다. 물론 모든 경기에서 최정예 대표 팀을 내보냈다면 좋았겠지만 한국이나 타이완도 각각 최강전력이 아닌 2진급들을 내보낸 경기도 많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절대 비교를 하기에는 힘듭니다만 단순하게 국가대표로 맞붙은 경기로 판단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위의 자료도 절대적인(완전 막노동식으로 집계한 것이기에 실수가 있을 수 있습니다.) 것이 아니기에 혹시 중간에 오류가 있다면 지적을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내용 정정보도에 관한 안내입니다.

13회 대회의 개최지가 혼동되었던 내용에 대하여 호주 야구협회에 문의한 결과
호주야구협회에서 답변해 준 내용입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Hello Jerry Your email enquiry has been forwarded to me.
I can advise that both the 13th (1985) and 17th (1993) Asian Baseball Championships
were held in Perth, Western Australia.
Pleased to assist you.
Regards Geoff


그래서 제 13회 대회의 개최지를 호주의 퍼스로 정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