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만야구 이야기/CPBL 初期~27年

나루완(那魯灣)이란 무엇인가?

나루완 TML 마스코트들

나루완(那魯灣)이라는 회사는 1995년 12월 1일에 정식으로 설립되었고, 다음 해 2월에 타이완 경제부로부터 정식으로 영업권을 획득한 프로야구를 운영하고 프로야구 관련 산업을 주관하는 회사입니다. 한국으로 따지자면 KBO산하에 있는 KBOP와 성격이 다고 하면 되겠습니다.

나루완(那魯灣)이라는 음은 원주민어로 뜻은 '닌하오(您好/안녕하세요!)' 뜻과 또 '아름다운 집'이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일반 대중들에게 친절의 의미로 다가간다라는 뜻으로 프로야구의 경영이 절대적으로 사람들 속으로 융합되고 타이완 지역의 원주민도 함께 아우르는 함의(含意)로서 이름이 결정되었습니다.

나루완 로고



이 프로야구를 경영하기 위하여 생겨난 회사의 모토는 [전문경영, 대민공존]이었습니다. 먼저 선진야구를 펼치고 있는 미국과 일본의 본을 받아 각종 제도와 기구 등의 모방과 그 발전을 위해 노력하였던 회사입니다.

프로야구와 연계된 각종 사업권(각종 명칭권과 초상권, 그리고 여러가지 관련 사업권. 매 구단의 수익사업, 그리고 각종 저작물 등을 위탁관리)할 수 있도록 조직이 만들어졌습니다만 점점 문제점을 드러내고 하나 둘 씩 각 구단에서 각자의 사업권을 요구하기 시작하여, 조직이 분리되어 결국 2006년에 그 모습을 감추게 되어 정식으로 역사속으로 사라졌습니다.

나루완 킹 캐릭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