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만야구 이야기/대만야구 승부조작관련

<긴급속보>대만 중신웨일즈팀 전격 해산결정!!!

CPBL 웨일즈팀 촛불을 끄다. 연맹에 건의문 개진하고 해산!!!!!!

 
 2008/11/11 21:35

회장 뤄롄푸(羅聯福). 단장겸사장린민쩡(林敏政)과 법률고문

C.P.B.L의 중신 웨일즈 팀(中信鯨隊)이 갑자기 팀 해체를 선언했습니다. 구단이 연맹에 제출한 팀 해체의 이유로는 '타이완 프로야구의 환경을 새로이 만들고, 각 팀의 실력적인 수준의 평형을 맞추기 위함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야구 외적인 이유도 있습니다. 많은 선수들의 도박과 승부 조작 등에 쉽게 연관될 수 있는 나쁜 환경의 개선도 포함이 됩니다. 


중신 웨일즈 팀은 동시에 다섯 가지의 제안을 연맹에 제안했습니다. 미래 프로야구의 중흥을 위함이라는 것을 강조하였는데 이것은 대만의 야구가 계속 발전하기 위한 제안이라고 강조하여 설명하였습니다.


중신 웨일즈사의 회장 뤄롄푸(羅聯福)는 기자회견에서 비록 도박이나 승부조작등을 거론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중신그룹의 자금 사정도 안좋아서 여러 압력을 받고는 있었지만 실제로는 도박과 승부조작의 요인이 크다고 봅니다. 


그는 "성적이 안좋았다거나 다른 요인으로 팀을 팔거나, 혹은 다른 방법을 고려한 것이 아니고 우리가 팀을 해산함으로서 양질의 잉여선수 자원들을 나머지 4개 팀에서 고루 가져간다면 지금보다 더 팀을 강하고 좋게 만들 수 있고 프로야구의 전력을 탄탄히 정비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라고 말했습니다. 


"현재와 같이 부실한 2군 제도나 그로인해서 1군도 영향을 받는 환경에서는 프로야구가 발전하기 힘들다. 우리의 선수자원이 4개 팀의 부실한 전력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결정한 것이다. 이래야만 앞으로의 미래가 밝다." 라고 밝혔습니다. 아무런 조건없이 선수들을 풀어주겠다면서 뤄롄푸 회장은 사회 대중을 향해, 그리고 우리의 팬들을 향해 정중하게 사죄를 드린다고 말했습니다. 오늘 우리가 해산을 선언한 것은 결코 야구계를 떠나겠다는 의미는 아님을 알아달라라고 호소했습니다.


이어서 앞서 말한 5개 항의 건의를 발표했습니다.

(선수나 관계자들의 도박 관련 죄를 가중 처벌하고)
包括了加重運動賭博罪

(프리에이전트 제도를 개방하고)
開放自由球員制

(4개팀 모두 1, 2군 제도를 보완 확충하고, 앞으로 중국 진출을 가능하게하고)
健全四隊一二軍規模以後向大陸進軍

(야구시장의 개척을 위해 연맹의 독립회사 창설과 그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고)
拓展棒球市場,以及職棒聯盟獨立成立公司加強管理效率

(마지막으로 프로야구에 합법적인 스포츠 베팅제를 도입하여 야구팬들을 건전하게 끌어모아야 한다)
最後則是職棒加入運彩,吸引球迷目光

이상 5개 항의 건의였습니다.

프로야구 중신웨일즈의 해체이유는 도박이라는 것이 중론/중광뉴스 제목


이 배경을 놓고 여러 설들이 많은데, 직접적인 원인은 물론 운영면에서 자금의 압박도 심했지만 가장 큰 요인은 선수들이나 구단속에 깊이 만연된 도박과 승부조작 문제(中廣신문사 발)라고 생각합니다.


이로서 대만은 내년에 결국 4개팀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대만 야구계에 뿌리깊은 도박과 뇌물, 그리고 승부조작의 문제가 야구의 인기가 전 국민의 주목을 받으면서 더더욱 심화되어 손을 쓸 수 없는 지경에까지 이르렀습니다. 그래서 이런 극단적인 결정을 내린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사실 암흑조직의 손길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선수는 많지 않겠지요. 본인이 원하든 원치않든 어떤 형식으로든 걸려들 수 밖에 없다고 보는데요, 이 문제는 정부의 강력한 의지와 야구계의 뼈를 깎는 자정(自淨)이 같이 병행되어야 할 문제라고 봅니다. 앞서 개진한 의견에서도 합법적이고 깨끗하게 토토사업을 추진하여야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그것은 저도 대만에 살아봤고 야구관련 도박도 해보았습니다 뭔가 깨끗하지 못하고 항상 폭력조직과 연계된 불법 사설도박장이 더 흥행하는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그걸 없애기 위해서 공식적인 스포츠 베팅을 할 수 있도록 제도를 정비하고 강력하게 집행해야 한다는 경고이자 간절한 바램일 것입니다.



모르시는 분들은 그냥 적자만 보고 발빼려 한다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어느정도 그런 원인도 있지요.) 대만 야구계가 고민하는 여러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중첩되는 바람에 환멸을 느꼈다고나 할까요? 아무튼 내년부터 다시 4개구단 체제로 돌아가 대만 야구계의 발전이 퇴보하게 되는 일이 일어났습니다.



내년에는 4개팀으로만 리그를 꾸려나가게 되었으니 게임 수도 줄어들 것이고 야구에 대한 관심도 그만큼 줄 것이고 업친데 덥친 격이겠네요. 중신 웨일즈 팀의 선수들은 아무런 조건없이 4개구단에게 플어주기로 했으니 옥석을 골라 가져가기 위한 쟁탈전도 뜨거울 것 같습니다. 2008년 대만의 스토브리그는 정말 따끈따끈 합니다. 앞으로의 귀추가 주목이 됩니다.



팀 해산의 좀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편에 나와있습니다.


역사속으로 자취를 감춘 중신웨일즈(中信鯨隊)프로야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