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리쩐 기자의 타이베이발 보도에 따르면 원래 내년 6월에 완공되기로 한 타이베이 빅돔이 완공 시간이 18개월 이상 늦춰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타이베이 시장 하오롱빈(郝龍斌)씨는 지난 4월 타이베이 빅돔 건설현장을 둘러보고 빅돔의 건조와 경영 책임을 맡고 있는 위엔시웅 그룹 짜오텅슝 회장과 회담을 한 후 타이베이 빅돔이 현재로선 가장 빨리 완공된다 하더라도 2015년 말이 되어야 완공되고 2016년이 되어야 빅돔의 시험운영을 할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위 이미지가 원 설계안이고 아래 이미지가 수정된 설계안을 바탕으로 작성된 조감도이다.


이에 따라 공기 연장에 따른 각종 보상에 대한 문제는 하오 시장이 애초에 약속한 규정대로 처리하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또한, 각종 행정적인 지원 문제도 적극 협조하겠다고 합니다. 그러나 시의회 의원들은 공기가 늦어지게 되는 원인 등을 감사를 통해 밝혀 내겠다는 입장입니다.


타이베이 문화체육원구의 문화구와 체육구 내의 빅돔구역에 타이베이 빅돔을 제외한 쇼핑몰, 문화 센터, 호텔, 다섯 동의 사무구역 빌딩은 내년 6월까지 완공 가능하다고 합니다. 


4만 명 이상 들어가는 실내돔구장은 2012년 6월에 건설면허를 취득하여 여러 가지의 사전 심사 과정을 통과하기까지 험난한 여정을 보였습니다. 원래 계획대로라면 2014년 말에 완공 가능하여 오픈하기로 되어 있었는데 2016년 시험운영으로 계획이 늦춰졌습니다.


여러 차례 수정되면서 다듬어져 온 빅돔의 외양.


위엔시웅그룹 부총재 차이종이(蔡宗易) 씨는 건설면허 취득 후 준공에 들어가 3년 내 완공해야 하는데 건설 면허 취득 후에 심사위원회가 제기한 50개 조항을 달성해야 시공에 들어갈 수 있다고 함에 따라 그 조항을 맞추는 데 시간이 걸렸다고 합니다. 시정부 측과의 협의 과정에서 명확하지 않았던 지상물에 대한 세부 사항을 협상하는 과정에서 늦춰졌고, 그 늦춰진 시간때문에 공기가 연장될 수밖에 없었다는 해석을 하였습니다.


또한 빅돔 설계도에서 원래 천정 두 곳이 뚫린 부분이 있어서 빛이 들어오는 부분이 있었는데 야구경기에서 타격하는 타자에게 방해가 될 수 있다는 의견때문에 뚫린 곳의 각도를 조정하는 설계도의 변경과 아연판넬 등의 항산, 항염 코팅 등을 하면서 공기가 늦춰져야만 했다고 해석했습니다.



전체 공기가 늦춰짐에 따라 배상 문제가 대두되었는데 타이베이 시장 하오롱빈씨는 타이베이시와 위엔시웅그룹간의 모든 조건을 사전 규약대로 처리할 것이라고 약속했습니다. 또한, 2017년 세계대학생축제는 반드시 빅돔에서 열릴 수 있다고 확언했습니다.


타이베이빅돔 변경처리안 파워포인트 자료 업데이트

http://www.farglorydome.com.tw/uploads/byself/20130429_meeting

블로그 이미지

대치동갈매기

중국과 타이완 야구에 대한 전문블로그입니다. 점차 발전하는 중화권 야구에 대한 정보를 모아 지피지기하는 마음으로 만들었습니다. 아무튼 많이 사랑해 주시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