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만야구 이야기/CPBL 初期~27年

롯데 자이언츠와 계약한 셰인 유먼(Shane Youman)은 누구?[최종]

이번에 롯데 자이언츠와 계약을 한 좌완 투수인 전 타이완 라미고 몽키스 팀 소속의 셰인 유먼(Shane Youman) 은 미국 국적으로 1979년생입니다. 193cm(스파이크 신은 상태는 195cm)/102kg의 큰 키를 바탕으로 한 피지컬이 좋은 좌완투수입니다.

본인 최고 구속은 
151km/h(올해 타이완으로 온 후 2군에서 컨디션 조절할 당시 8월16일 CPBL 2군경기에서 기록함)이고 포심슬라이더, 체인지업, 브를 가진 투수로 올 시즌 하반기 8월 10일부터 라미고에 온 후, 선발로 7게임 등판(46이닝)하여 5승 1패, 2.15의 평균자책을 올린 꽤 준수한 활약을 해줬습니다.

당시 타이완 적응을 위해 잠시 2군에서 몸을 만들 당시 라미고 팀의 2군 투수코치인 우쥔량(吳俊良)의 말을 빌자면 "유먼은 1군에 올라 가서 좋은 활약을 할 것이다. 유맨이 지금 있는 외국인 투수들보다 더 좋다. 제구나 구위 등을 볼 때 슝디 팀의 라이언 큘렌(Ryan Cullen)보다 더 좋아 보인다." 라고 한 인터뷰가 있었습니다. 당시 라미고 팀의 외국인 투수는 모두 네 명으로 Ken Ray, Scot Drucker, Adrian Burnside, 그리고 Steve Hammond 였습니다. 이 중에 켄 레이만 남고 다 퇴출된 상태입니다.

하지만 챔피언시리즈 당시 혹심한 감기 몸살과 심한 배탈, 설사 등의 증상으로 단기간에 살이 7kg이나 빠지는 심각한 상태여서 시리즈에서는 단 한 게임밖에 출장하지 못하여 결정적일 때 팀에 도움이 되지 못하였습니다.


                                          뭔가 순박하게 생긴 셰인 유맨의 사진./ 사진 자유시보 제공


06, 07년 피츠버그에서 21게임동안 79이닝을 던져 3승 7패. 평균자책 5점대 초반의 성적을 기록한 후 마이너로 갔다가 독립리그를 돌다 2011년 8월에 타이완으로 진출한 케이스입니다.
 
 
셰인 유먼의 CPBL에서의 스탯을 정리해 보면 모두 7게임에 나와 46이닝을 던져 5승1패. 평균자책점은 2.15를 기록하였습니다. 리그 후반기에 타이완으로 와서 단 7게임만 나온 것인데요, 모두 190타자를 상대하여 51 피안타를 맞았고 단 한 개의 피홈런만 있습니다. 총 사사구는 12개를 내 줬으며, 41 탈삼진, 2 폭투, 1 보크를 기록하며 총 13실점 중 11자책을 기록하였습니다.

땅볼이 47개, 플라이 38개를 허용했습니다. 이 선수의 매 게임 평균 이닝은 6.5 이닝이고 매 게임 당 93개의 투구 수를 기록했습니다. 좌타자 상대로는 1자책을 기록하였고 우타자에게 11자책을 기록했습니다. 내부 정보에 의하면 이 선수의 속구의 평속은 대략 141km~143km정도입니다. 그냥 속구와 포심의 차이가 좀 있어서 평속 차이가 있습니다. 유맨은 파워피칭을 하는 투수는 아닙니다.

이 선수의 약점이라고 하면 몸쪽 승부가 많지 않다는 점인데, 그게 본인이 자신 없어서인지 아니면 타이완에서 굳이 몸쪽 승부까지 안 해도 되어서인지는 한국에 와서 던져봐야 알겠습니다. 
 
 

2011년 8월21일 Shane Youman 선발 11탈삼진 영상

셰인  유먼은 미 국적이고 아버지는 나이지리아 출신, 어머니는 미국인이라고 합니다.

06, 07년 피츠버그에서 21게임동안 79이닝을 던져 3승 7패. 평균자책 5점대 초반의 성적을 기록한 후 마이너로 갔다가 독립리그를 돌다 2011년 8월에 타이완으로 진출한 케이스입니다. 현재 윈터리그에서 뛰고 있는데, 뛰어난 활약을 보이고 있습니다.


                                윈터리그 Aguilas Cibaenas에서 뛰고 있는 셰인 유맨의 자료
 

이번에 롯데 자이언츠와 계약을 한 셰인  유먼은 작년 12월 28일 신분조회를 함으로서 알려졌는데요, 롯데와 함께 기아 타이거스의 관심도 받았던 선수입니다. 원래 라미고 몽키스와 구두로 연장계약을 할 것이라고 했지만 신분조회 이후에 상황이 바뀌면서 롯데로 오게 되었습니다.

이번 발표의 몸값은 뭐 제껴두고 실제 몸값은 50만 불+a 이상이 되지 않겠다 하는 추정이 타이완 현지에서 돌고 있습니다.



이 선수에 대한 다른 영상도 구해서 보고 있는데, 전체적으로 구속을 늘리면 공이 좀 높네요. 145km/h이상 던지면 공이 좀 높은 경향을 보입니다. 키가 커서 중심 또한 높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 또한, 구속을 낮추면 130km/h 후반~140km/h 초반인 공에 선발로 나와 가끔 힘을 빼고 던지는 공이 정확하게 맞아 나가는 경우도 보입니다. 게다가 크로스스텦이 있어서 투구 후의 수비는 그다지 좋아 보이지 않습니다.

한국의 타자들이 조금 높이 오는 볼성의 145km/h 속구에 손이 잘 안 나가고 고르는 경우가 타이완의 타자들 보다는 많아질 듯 합니다. 그러면 아무래도 투구 수가 많아질 수 있는 걱정거리가 있겠네요. 
조금 더 공을 낮게 던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좌완인 경우라서 견제가 어느 정도인지 보고 싶은데 아직까지 나타난 영상이 없습니다. 또, 마음에 들지 않는 공이 나왔을 때 마운드에서의 잡동작이 어느 정도 보였습니다. 마음에 두고 있다는 뜻인데, 포커페이스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그러나 바깥쪽 체인지업과 내각의 슬라이더가 어느 정도의 위력을 발휘해 줄 것이라고 봅니다.  

아래 여러 영상을 올렸으니 보시고 판단하세요. 


 
  2011년 8월 27일 등판한 영상입니다. 주로 라뉴 공격장면이 많이 나오고 유먼은 조금만 나옵니다.


 2011년 9월 7일 등판한 영상입니다. 영상 초반에 주로 유먼의 삼진 영상*(10k)이 많이 나옵니다. 


2011년 9월 13일 등판한 영상입니다. 

다른 영상 장면 링크입니다.


유먼의 보크 장면
http://youtu.be/nEmlZjtw0rM

유먼의 폭투장면(저 정도는 포수가 블로킹을 해 줬어야...)
http://youtu.be/TOLksQqE8n0
 
유먼 7이닝 4실점한 경기 하일라이트(1분 30초부터)
http://youtu.be/q2n-S06k1x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