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베이 시 측으로부터 공사중지 명령을 받은 후 현재까지 10개월 이상 방치되고 있는 타이베이 빅돔의 문제는 과연 무엇인가? 


 그동안 여러 차례 타이베이 빅돔 관련 기사를 쓰고 취재하여 몇 건의 기사로 소개한 후 새로운 진전이 없어서 잠시 밀어두고 있던 대만 돔구장 문제가 어제(3월 24일) 돔구장 중재위원회의 1차 판결로 새로운 내용이 발표되었기에, 다시 그 내용을 바탕으로 진행된 새로운 부분을 총 2부작으로 소개합니다.


현재 공사 중지 명령을 받고 10개월 이상 방치되어 있는 4만 명 규모의 타이베이 돔구장 원경 / 사진 巨蛋先生的巨蛋觀點


현재 위엔시웅(遠雄) 그룹은 빅돔을 설계한 회사에서 만든 영상을 근거로 타이베이 빅돔의 설계 및 시공에서 절대 공공의 안전(이하 공안)을 해치는 경우는 없다고 단언하며 타이베이 시 측을 압박하고 있다. 위엔시웅 측이 제기한 공공안전 검증 모의 시뮬레이션에서 사람이 결과를 조작할 수 있다는 반론에 타이베이 시 측은 저명한 일본 학자의 책임으로 공개 테스트한 것으로 절대 인위적인 사람의 조작이 있을 수 없다고 반박했다. 



또한, 설계회사의 영상 내용은 예전에 그(설계회사 대표)가 참석한 공안 검토회에서 나온 얘기와 모순이 있는 주장으로 전체 구역의 상업 지구와 체육시설 지구 모두를 설계한 사람이 아니기에 두 지역의 연계된 사용 시에 나타나는 공안 문제의 경우와는 해당하지 않는다며 계속 위엔시융 그룹을 압박하고 있다. 



이렇게 타이베이 시와 위엔시웅 그룹 간의 쟁의가 길어지고 있어서 중단된 공사가 언제 재개될 지는 아무도 모르고 있다. 중단이 길어질 수록 위엔슝 그룹의 손실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현재 하도급 업체의 경제적인 압박이 심해 여러 하도급 업체들은 도산 위기에 처해 있다며 돔구장 앞에서 시위하고 있다.



위엔시웅 그룹은 세계적으로도 저명한 스포츠 체육시설 설계 회사인 'POPULOUS'사의 'Andrew James'씨가 만든 영상을 제출했는데, 내용은 파퓰러스 사는 대형 체육관과 상업지구와 주차장과 체육관을 연결하는 부대 시설 등 세계적으로도 수십 차례 완벽하게 설계하고 시공한 경험이 있기에 현재 타이베이 시가 주장하는 설계도 상 공공안전 문제는 없다고 재차 확인하며 반박했다. 




위 내용은 양측의 첨예한 대립각을 이미지로 만든 내용이다. Q 부분은 타이베이 시 측에서 제기한 안전문제 내용이고, 오른쪽이 위엔슝 그룹의 답변이다.


Q1. 원설계도인 96,000평이 아닌 149,000평으로 늘어났다.

: 설계도 안의 용적량이 늘어난 것은 현재 돔구장 부분 총 96,000평[전체 기타 지구(지하주차장, 통로, 엘리베이터 등 면적 포함) 

상업지구 포함 부분 165,195평)]에서 86,629평(149,061평)으로 축소되었다. 


Q2. 상업지구와 체육 지구(돔구장) 연결 부분에서 소방 관련 안전성 문제가 제기되었다.

: 상업 지구와 체육 지구는 절대적으로 안전하다. 

1. 지구 내 각 빌딩은 모두 독립적으로 설계되어 따로 분리되었으며, 돔구장과 상업지구는 모두 진도 7 이상을 견디는 내진 설계

(일반적으로 진도 5 이상)로 건설되었고, 피난로와 안전로도 확보했다.

2. 체육 구와 상업 구는 20cm가 넘는 철제 방화벽이 설치되어 있기에 위험이 통하지 않고, 상가 매장들 사이에 보조 방화벽이 설치되어 

있는 등 위험 발생 시 화마를 2시간 가량 방어할 수 있으며 소방, 구제, 피난 모두 독립적으로 움직일 수 있기에 절대 안전하다. 


Q3. 지하 주차장이 모두 하나로 연결되어 있어서 화재에 취약한 설계로 되어 있다.

: 지하주차장의 용량은 절대 공안을 저해하지 않는다.

1. 지하주차장의 방화구역 3,000m2의 면적 내에 방화문과 자동 방화 셔터가 작동하여 약 1시간 이상 화재를 막아낼 수 있다. 

또한, 구역마다 포말성 자동 소화 장비를 설치하였다.  

2. 야구장과 지하주차장 사이의 벽은 35cm 이상의 철근과 점토 구조로 만들어져 있고, 이는 약 3시간 이상의 방화 효과가 있다. 

3. 지하실 연결통로는 결코 안전하지 못하다라는 의혹에 대해, 현재 국내외의 수많은 쇼핑몰과 복합식 주택에서 사용하고 있는 

방화구역과 소화설비를 갖추고 있다.


Q4. 옥외 구역에는 절대 도피로를 수용할 수 없다.

: 지면상의 공간은 충분하기에 피난과 화재 진압이 동시에 가능하다.

1. 다섯 동의 건축물 모두 각자의 출입구를 가지고 있고, 도피로와 외부 완충 지역의 광장과 구조 동선 조작 시스템이 서로 간섭하지 

않으며 동시에 피난과 구조를 할 수 있다.

2. 대량의 인원 이동 동선을 모의로 테스트한 결과 대략 3만 명이 동시에 이동하여도 되는 수준으로 시 정부의 기준인 6만 명의 이동 

동선 한계와도 부합되는 결과이다.


Q5. 소방진압을 제대로 진행할 수 없다.

: 대피와 화재진압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다.

1. 미반응 구역으로 모의 테스트 조를 투입한 결과 14만 명이 동시에 지면으로 이동하는 결과는 나오지 않았으며, 실제 화재 발생 시 

지면 광장 등 대량의 공간이 화재 진압 등으로 사용될 예정으로 피난의 동선과도 충분한 여유가 있다.

2. 소방 인원과 전용 차량 등은 전용 구역으로 진입되어 움직이기에, 피난자들과는 다른 동선으로 안내되어 동시에 피난과 화재 

진압을 충분히 할 수 있다.  



대치동갈매기

-[1부 완]-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블로그 이미지

대치동갈매기

중국과 타이완 야구에 대한 전문블로그입니다. 점차 발전하는 중화권 야구에 대한 정보를 모아 지피지기하는 마음으로 만들었습니다. 아무튼 많이 사랑해 주시면 좋겠네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