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6월에 모 기업가와의 합작을 발표하면서 중국야구협회가 기자회견을 가졌습니다. 그 내용은 앞으로 중국 내 각 성급 중.고등학교가 야구부를 만들 수 있는 특기생 제도의 정착을 위한 발전 방향을 정하였다는 소식과 함께 청소년 야구 리그의 창설을 골자로 하는 기자 간담회 였습니다. 그래서 그 내용을 들여다 보겠습니다.

 '야구라는 종목이 중국에서 발전하기 위하여 청소년기부터 접하는 인구를 늘리기 위한 동력은 좀 더 많은 중국의 저명 고교들이 중국야구협회와의 협의를 통해서 체육 특기생을 기르고 대학들이 이런 특기생들을 받아들여야 한다. 이런 학교들[상하이 외국어대학(上海外国语大学), 베이징베이팡공업대학(北京北方工业大学), 난징공업대학(南京工业大学)]외에 화동정법대학(华东政法大学), 광동체육학원(广东体育学院)과 톈진체육학원(天津体育学院)은 독자적으로 특기자 학생들을 초청 형식으로 받아들이면서, 국가체육국과 중국야구협회의 허가를 얻은 높은 수준의 야구 선수들이 입학 시험없이 진학할 수 있는 기회를 얻어야 한다.'(중국야구협회장 선웨이의 인터뷰입니다.)


QSL 회사로고/QSL™


2009년 6월 8일에 QSL 스포츠 유한주식회사*는(QSL Sports Limited;약칭[QSL])중국야구협회와 장기적인 파트너쉽을 맺고, 중국의 야구 사업발전을 위하여 공동으로 중국 청소년 야구리그(China Youth Baseball League)를 만들기로 하였습니다. 청소년기에서 야구의 기술적인 능력증진과 야구 전면의 잠재력을 키우기 위한 트레이닝을 개발하여 중국 야구의 국내에서의 영향력과 국제사회에서의 수준을 높이기 위한 프로젝트를 실시하기로 합의하였습니다. 그래서 이런 무시험으로 체육 특기생을 받아들이는 제도의 시행이 야구의 발전을 보다 더 가속화시킬 수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QSL과 중국야구 협회의 합작은 중국 청소년 야구의 발전에 단순히 경비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더 나아가 전국 청소년 야구 교실을 열어서 수많은 청소년들이 야구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고, 공동으로 주관하여 청소년 야구 리그를 열어 유망주들을 많이 길러내어, 이런 유망주들이 대학 진학을 한 후에는 국제적으로 야구로 교류할 수 있는 여러가지 밑거름이 되는 일을 위한 파트너쉽을 체결한 것입니다.

금융 자산가이자 QSL의 회장인 황지엔화(黄健华)는 "중국야구협회와의 파트너쉽은 18세 이하의 젋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야구에 대한 잠재력을 이끌어내어, 중국의 저명한 대학들의 특기생 문호를 개방하게 만들어 우수한 야구 인재가 더욱 야구에 매진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는 의의를 가진다고 보면 될 것이다." 또한 "야구가 중국에서 더욱 환영받기 위해서는 베이징대학(北京大學)이나 칭화대학(淸華大學)등 국내 일류 대학 등에도 수많은 야구 애호가들이 있기에 야구 및 체육 특기생을 초청하는 학교가 점점 늘어나리라는 것을 믿고있다."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주요인물인 황지엔화(黄健华)는 홍콩 금융시장에서 활약하는 기업인으로 중국에 미국의 프로 스포츠 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한 주도적인 사업으로 QSL을 설립하였고, 중국 내 사업기반을 확충하기 위하여 수많은 기업들에 주식 참여를 하여 기반을 닦고 있는 인물입니다. 중국야구협회의 비서장(우리의 회장격)이자 세계야구협회의 부회장 자격을 가진 국제야구연맹 집행위원인 선웨이(申伟)와 기자회견을 통해 "우리는 QSL 스포츠 연맹을 통하여 장차 중국의 프로 스포츠 시장이 발전하기 위한 시스템을 갖추려고 한다. 야구라는 스포츠가 아직 중국 시장에서 초창기에 있기에 지금 기초부터 올바른 방향으로 발전하기 쉽기 때문에 중국야구협회와 연합하여 많은 투자를 통해 기초를 닦겠다"라고 말했습니다. 

QSL CEO 黄健华/가운데 인물


이어서 선웨이는 "중국 청소년 야구의 발전은 지금부터 시작될 것이다. 중국 야구협회는 앞으로 중국 교육부와 협의하여 야구 팀을 창단하는 학교를 140 여개 학교로 늘리고, 초,중,고를 합친다면 약 1,000 여 개 학교에서 야구를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하기 위하여 먼저 중국 청소년 야구리그(中国青少年棒球联盟)를 창설할 것이다."라고 발표 하였습니다. 

중국청소년야구연맹(China Youth Baseball League:“CYBL”)은 올해 전국청소년야구(A.AA.AAA급) 선수권 대회를 개최할 것이며 A조는 12세 이하가 참가하고, AA조는 13~15세 어린이가 참가하며, 마지막 AAA조는 16~18세의 청소년이 참가하는 것을 구분한다.
A조는 8월8일~14일동안 난징(南京에서, AA조와 AAA조는 7월29일~8월4일까지 우시(无锡)야구기지에서 진행됩니다. 중국청소년야구연맹의 계획은 2010년부터 완전 새롭게 시스템을 정비하여 확정된 전국 청소년 야구연맹 리그대회를 창설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올 시즌에 하는 대회를 프레 대회의 성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현재 중국에서 야구를 즐기는 인구는 정확하지는 않지만 대략 10만 명 이상으로 파악됩니다. 이제 중국 정부에서도 야구에 대한 인식이 어느정도 바뀌었다는 판단하에 중국야구협회는 전국적으로 즐기기 위한 야구를 모토로 각 성급 학교와의 협의로 야구 인구의 증가를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 노력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홍콩의 기업가와 해외주재 화교들의 후원이 많은 힘이 되어주고 있습니다. 앞으로 중국이라는 거대 마켓이 야구를 즐기게 된다면 그 시장 파급력과 영향은 분명 한국 시장에도 좋은 영향을 줄 것이라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우리 프로야구 팀들이 중국 시장을 좋은 파트너로 보고 영향력을 확대 해 나가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래서 나중에 KBO의 중계권을 팔 수 있으면 참 좋겠네요.

블로그 이미지

대치동갈매기

중국과 타이완 야구에 대한 전문블로그입니다. 점차 발전하는 중화권 야구에 대한 정보를 모아 지피지기하는 마음으로 만들었습니다. 아무튼 많이 사랑해 주시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