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야구 이야기/중국 국가대표팀

중국대표로 아시아 야구선수권 대회에 참가하는 톈진라이온즈

톈진 라이온즈 팀 로고

톈진 라이온즈(天津獅隊) 팀은 중국에서 가장 먼저 야구를 받아들인 텐진시(天津市)에 자리잡은 팀으로 현재 중국 내 프로야구 리그에서 가장 강한 팀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올 시즌에는 얼마 전에 끝난 중국 프로야구 리그(C.B.L) 준결승전에서 광동 레오파드 팀에게 패하면서 리그 4위에 그쳤지만 2006년부터 2008년까지 리그 3연패를 한 최강 팀입니다.
 
그렇지만 전국운동회(한국의 전국체전 성격대회)에서는 금메달을 획득하기 위한 전초전으로서 국제대회에 단독 팀으로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중국 야구협회는 이번 2009년 아시안 야구선수권 대회에 중국 대표로 톈진 라이온즈 단일 팀을 참가시키도록 결정하였습니다.(전국 운동회가 열리는 해에는 중국프로야구 리그를 앞당겨서 끝내기에 이번 년도에는 C.B.L리그가 빨리 끝났습니다.)

9월에 열릴 전국 운동회 전 참가하는 이번 대회는 6월부터 약 한 달간의 팀 조정 기간을 거친 후에 7월 27일 일본의 삿포로에서 열리는 아시아 야구선수권 대회에 참가하기 위하여 출국을 합니다. 텐진 라이온즈 팀의 지아오이(焦益)감독은 이번 대회를 두가지 관점에서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톈진 라이온즈 팀 경기 모습/CBL리그


"첫 째는 이번 대회가 톈진 팀의 역사상 처음으로 중국을 대표하여 참가하는 국제대회라는 점에서 모든 팀의 전력을 다하여 좋은 성적을 거두어야 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이 대회 이후 전국 운동회를 참가하는데 아시아 대회를 참가하여 사전에 충분히 팀 전력을 맞춰보고 상승 시킬 수 있는 중요한 기회이다."라고 인터뷰에서 밝혔습니다.

이 대회에 참가하고 난 후인 8월 5일 이후에는 다시 톈진으로 돌아와서 전국 운동회 참가를 위한 마무리 훈련을 할 예정입니다. 지아오이 감독은 다시 "우리는 어떤 대회일지라도 반드시 이겨야 한다라는 생각으로 훈련에 임할 것이다. 올 시즌에는 베이징 팀과 광동 팀, 그리고 상하이 팀의 전력이 매우 좋다. 게임 예측을 하기가 매우 어렵다. 그러나 우리는 충분한 준비를 통해 조직력을 강화시켜 그들을 이겨 낼 것이다."라고 자신감을 피력하였습니다.

중국 팀 명단(톈진라이온즈 팀 명단)

총감독 : 지아오이(焦益)
코치진 : 지앙타이취엔(江泰權),쟝진셩(張金生),Matsucka Kosuke(松岡功祐)

투   수 : 투진난(屠金楠),뤼지엔깡(呂建剛),수창롱(蘇長龍),쟝만쥔(張萬軍),리지아치앙
          (李家強),리쯔리양(李梓踉),쪼우쯔(鄒幟),리신(李鑫),리원밍(李文明),쉬윈롱(許雲龍)

포   수 : 쟝쩐왕(張振旺),런민(任民),위하이차오(于海超)

내야수 : 호우펑리옌(侯鳳連),양구어깡(楊國剛),리유지엔중(劉建忠),리유푸빈(劉福斌),
           왕카이(王凱),쉬바오구어(徐保國),뤄위빈(羅玉斌),원레이(聞磊),지아롱(賈龍)

외야수 : 리유즈청(劉志成),왕차오(王超),멍쟈오펑(孟昭蓬),구원신(古汶鑫),
           리유루오뤼(劉若律),두량(杜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