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BC 대회 특집/WBC China

2017 WBC 중국 국가대표 야구팀에 대하여...

이번 WBC의 중국 국가대표 야구팀은 지난 대표팀과는 다른 외부 선수의 수혈이 많이 되었다. 


특히 파나마 국적의 화교 출신인 부루스 천(陳用彩:Bruce Chen)과 지난 대회 활약으로 한국 팬들에게 대륙 지터라는 별명까지 얻은 쟝바오수(張寶樹:Ray Chang)와 조선족 출신으로 한국에 귀화한 뒤 프로야구 선수가 되어 유망주로 활약한 KBO의 kt wiz팀 우완 투수 주권(朱權:Ju Kwon) 그리고 조이 웡(Joey Wong), 앤드류 친(Andrew Chin) 등 다섯 명의 비 중국 국적(中國國籍)자 선수가 합류되었기 때문이다. 


2017 WBC 중국 대표팀 명단 / WBC 조직위원회


대표팀의 멕라렌 감독이 여러 차례 노력을 하여 합류시킨 선수들이기에 더 큰 기대를 가지고 있다. 그 외에 꾸준하게 대표팀에 참가하는 국내의 왕웨이(王偉), 천쿤(陳坤) 등의 노장 선수와 함께 특이하게도 MLB에서 많은 신경을 써서 투자하고 육성하는 MLB 차이나발전센터의 육성 선수들과 국내 리그에서 좋은 성적을 올린 선수들이 대표팀으로 대거 합류했다.


투수 방면에서는 2016년 국내리그 평균자책점 부문 1위부터 3위까지인 양옌용(楊燕勇), 리신(李鑫), 치지핑(奇濟平) 등이 참가했다.


작년 U-18 아시아청소년대회에서 최고 우투수 상을 차지한 18세의 궁하이청(宮海成) 선수도 대표팀에 합류했다. 궁하이청 선수가 MLB 중국 발전센터에서 뛸 때 같이 활약했던 천옌펑(陳燕鵬) 현재 미국 마이너리그에 진출해있는 쉬꾸이위안(許桂源)도 대표팀에 합류했다.

쉬꾸이위안은 현재 볼티모어 오리올스 마이너 팀에 소속되어 있는데 작년 루키리그에서 많은 발전을 보였다는 현지 평가가 있다. 천옌펑 선수는 현재 호주 리그에서 활동하고 있는데 이렇게 젊은 세 명의 선수가 대표팀에 합류해서 좋은 경험을 쌓아 나가는 것이 중국 야구팀의 미래라고 보고 있다. 


타선 쪽에서는 광동 팀의 투타 2도류라고 하는 멍웨이챵(孟偉強)도 선발되었는데, 작년 리그에서 6홈런과 31타점을 얻으면서 홈런왕과 타점왕이 되었다. 타율 0.458 출루율 0.536, 장타율 0.719의 공포스러운 모습을 자국 리그에서 보였고 이번에도 투수보다는 타격 쪽에서 큰 기대를 하고 있다. 

KBO에서 역투하는 주권(朱權:Ju Kwon) 투수 / 사진 kt wiz 제공

 

그 외에 양순이(楊順意)와 루쩐홍(陸振洪)과 추푸지아(褚夫佳) 등 세 명의 선수가 작년 리그에서 각각 20개, 13개, 8개의 도루를 기록(중국 리그는 1년에 16게임)하면서 주루 능력을 갖추었다. 이 중에서 양순이 선수는 타율 0.320, 출루율 0.420, 도루 시도 21회 중 성공 20회를 기록하여 아마도 선두 타자로 활약할 듯하다.


이번 중국 대표팀의 에이스는 아마도 한국 kt wiz의 주권 선수가 맡을 듯하다. 부루스 천은 아직 몸이 완전히 만들어지지 않았고, 뉴욕 양키스 루키 리그의 Andrew Chin 루키리그 2시즌동안 14게임에 나와 1패만 기록하고 있기에 아직은 에이스가 되기 어려울 듯하고, 다른 국내 투수의 수준은 아직 한국 리그의 수준에 못 미치기에 확실한 1승을 위한다면 주권을 호주 전에 등판시켜 승리를 따내려고 할 것이다.  


물론 같은 조에서 가장 전력이 약하다는 평을 받고 있지만, 그래도 중국 팀이 1라운드 진출을 위해서를 생각한다면 중국의 첫 게임인 대상인 쿠바를 상대로 주권이 등판하여 만약 승리를 따낸다면 그나마 전력이 비슷한 호주와 2차전에서 총력전으로 2승을 따내 2라운드 진출을 노리는 전략을 짤 수 있다. 


투수 기용에서 멕라렌 감독의 생각이 궁금하다. 


-----------------------------------------


감독  : John McLaren

투수:한국 발음:한자(소속)

리유위:劉宇(北京)  리 신:李鑫(天津)  쩡차오췬:鄭超群(江蘇)  치지핑:奇濟平(上海) 

양옌용:楊燕勇(上海)  루차오:魯超(廣東)  천 쿤:陳坤(四川)  뤄시아:羅夏(四川)  간취안:甘泉(四川) 

왕멍하오:王蒙豪(四川)  뤼위송:逯宇松(河南)  궁하이청: 宮海成(MLB DC)  주 권:朱權(kt 巫師) 

Bruce Chen:陳用彩(무소속)  Andrew Chin(洋基RK)


포수:

왕웨이:王偉(北京)  리 닝:李寧(上海)  멍웨이챵:孟偉強(廣東)


내야:

리저위안:李澤源(北京)  추푸지아:褚夫佳(江蘇)  두샤오레이:杜曉磊(江蘇) 

쉬꾸이위안:許桂源(볼티모어 루키)  Ray Chang:張寶樹(무소속)  Joey Wong(콜로라도 3A)


외야:

양순이:楊順意(天津)  루쩐홍:陸振洪(江蘇)  나 촹:那闖(廣東)  천옌펑:陳燕鵬(MLB D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