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WBC 대표팀 명단[확정은 아니고 예비명단]입니다. 확정명단은 아마도 설 지나고 2월 초순 경에 발표 될 예정이라고 봅니다. 정확한 일정이나 소스가 아직 없네요. 중국 야구협회 관계자 말로는 춘지예(春節:우리의 설)지나고 나올 예정이라고만 했었거든요. 이 명단은 제 나름대로의 정보망을 뒤지고, 일부 발표된 것으로 만든 것입니다. 향후 확정된 명단과 일부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2008 아시안시리즈에 참가한 톈진 라이온즈팀의 모습



중국팀의 새로운 감독은 테리 콜린즈(Terry Collins)[<- Click]로 메이저리그 에인절스팀 감독을 역임하였고, 일본 오릭스팀 감독도 역임을 하였죠. 이번 명단에서는 베이징 타이거즈 팀의 에이스급인 쉬쩡(徐錚)선수가 안보이고, 톈진 라이온즈의 젊은 에이스인 좌완투수 쑤창롱(蘇長龍:177cm/85kg. CBL9승2패 방어율 2.80)도 안보이네요. 쑤창롱 선수는 지난 08 아시안시리즈에서 대만 팀과의 경기에 나와서 6 이닝동안 아주 잘 던진 투수입니다.

주따웨이(朱大衛) 선수는 일본 세이부 라이온즈에서 지명하여 데려간 선수인데요, 구속은 140~145km정도 나오고, 또 타격기술도 매우 훌륭한 선수입니다. 1988년생으로 신체조건이 185cm/80kg으로 훌륭한 젊은 선수입니다. 관련 내용을 보시려면 이름을 클릭하세요. 중국야구의 미래라고도 불려지는 영건입니다. 타선에서는 예전에 미국에서 연수를 받았던 중국 팀의 거포인 왕웨이(王偉)와 지아위빙(賈昱冰)선수가 안 보입니다.그리고 Ray Chang(화교선수)이라는 새로운 얼굴도 보이네요. 캔사스시티에서 태어난 화교인데요, 현재 샌디에고 파드레즈의 트리플A 팀인 Portland Beavers의 유격수(2루와 3루도 가능함)입니다.

리유카이(刘凯), 쟝쩐왕(張振旺) 사진제공 搜狐体育

 
투수인 리유카이(刘凯)와 포수의 쟝쩐왕(張振旺) 선수는 양키즈가 지명해서 데려간 영건입니다. 중국시장의 시장성을 보고 선 투자 개념으로 지명한 선수입니다. 예상대로 대표팀 명단에 들었습니다. 이 외에도 또 한 명의 화교 선수가 있는데 아직 결정이 안되었나 봅니다. 천용차이(陳用彩:Bruce Chen) 선수인데요, 파나마 국적의 화교인데 아틀란타 브레이브스와 계약한 좌완 투수(MLB로도 승격을 했었지요.)입니다. 그래서 파나마 대표팀으로도, 중국 대표팀으로도 나올 가능성도 있습니다. 어쨌든 WBC는 본인의 국적과 부모의 국적(어머니가 상하이 출신)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되는 것이니까요. 일단은 지난대회에서는 파나마 대표로 나왔는데요, 이번에는 어떨지 궁금하네요. 만약 중국팀을 선택한다면 이 선수가 어느 팀에 등판을 하느냐에 따라서 다크호스가 될 수 있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투수
부타오, 천쿤(이상 쓰촨 드래곤즈), 천하이펑, 동쓰, 쟝리, 시아캉난(이상 상하이 이글즈), 왕난, 리천하오, 리웨이량(이상 베이징 타이거즈), 쨔오슈에린, 천쥔이(이상 광동 레오파트), 리유카이(뉴욕 양키즈 루키), 뤼지엔깡(텐진 라이온즈), 쑨구어치앙(쟝쑤 호프스타즈), 주따웨이(세이부 라이온즈)
卜濤, 陳坤(四川蛟龍), 陳海峰, 董事張力, 夏康男(上海金鷹), 王楠, 李晨浩, 李韋良(北京猛虎),
趙學林(廣東獵豹),陳俊毅(廣東獵豹), 劉凱(洋基新人), 呂建剛(天津雄獅), 孫國強(希望之星), 朱大衛(
西武)

포수
동춘화(상하이 이글즈), 양양(베이징 타이거즈), 쟝쩐왕(뉴욕 양키즈 루키)
董春華(上海金鷹), 楊洋(北京猛虎), 張振旺(洋基新人)

내야수
레이 창(샌디에이고 3A), 추푸지아, 쟝시아오티엔(쟝쑤 호프스타즈), 왕징차오, 호우펑리옌(이상 톈진 라이온즈), 지아더롱, 리유광비야오(이상 광동 레오파드), 쟝푸지아(자료 무?), 쟝위펑(상하이 이글즈)
Ray Chang(教士3A), 储夫佳, 張小天(希望之星), 王靖超, 侯鳳連(天津雄獅), 賈德龍(廣東獵豹), 劉廣標(廣東獵豹), 張福佳(不明)
張玉峰(
上海金鷹)

외야수
천하오(쟝쑤 호프스타즈), 펑이(광동 레오파드), 펑페이(쓰촨 드레곤즈), 쑨링펑(베이징 타이거즈), 왕차오(톈진 라이온즈)
陳浩(希望之星), 馮毅(廣東獵豹), 馮飛(四川蛟龍), 孫嶺峰(北京猛虎), 王超(天津雄獅)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테리 콜린즈 감독의 안목으로 뽑은 이번 중국 대표팀은 어떤 성적을 올릴 지 궁금합니다. 아시아 3강에 가려 결선 진출은 좀 버겁겠지만 중국야구가 발전해 줘야 아시아 야구의 발전도 같이 이뤄진다는 전제를 볼 때, 마음 속으로나마 응원 해 주고 싶은 팀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블로그 이미지

대치동갈매기

중국과 타이완 야구에 대한 전문블로그입니다. 점차 발전하는 중화권 야구에 대한 정보를 모아 지피지기하는 마음으로 만들었습니다. 아무튼 많이 사랑해 주시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