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만야구 이야기/CPBL 初期~27年

CPBL 사상 가장 빠른 경기 수에 100만 관중 돌파가 눈앞으로...

CPBL 사상 가장 빠른 게임 수만에 100만 관중 입장기록이 눈앞으로 다가 왔습니다. 

1990년 대만에 프로야구가 시작된 이래 24년 만에 갱신된 기록으로 대만 프로야구계에 경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CPBL은 과거에도 연간 100만 관중 돌파 시즌이 8회 있었습니다만 올 시즌처럼 가장 빠른 경기 수에 100만 관중이 달성된 적은 없었습니다. 1992년 151게임 만에 100만 관중을 돌파한 기록이 그 전의 기록이었습니다.



7월 31일 현재 145게임 만에 총 98만 8,481명의 관중이 들어와서 100만 관중의 카운트다운이 시작되었습니다. (8월 1일이나 2일 기록달성이 예상됩니다.) 대만 프로야구는 과거 8시즌 100만 관중 돌파 기록이 있습니다만 가장 최근의 기록은 2005년의 1,025,695명으로 간신히 100만 관중을 돌파한 후에 계속 침체기를 겪었습니다. 

그러나 올해는 WBC에서의 대표팀 선전(그간 1,2회 대회에서 단 1승만을 거두고 모두 예선 탈락했던 과거에 비해 2라운드 진출이라는 성과를 이뤄냈던 제3회 경기)과 세계적인 슈퍼스타 매니 라미레즈(Manny Ramirez)가 대만 리그로 와서 3개월이지만 활약했던 이유, 또한 많은 해외파 선수들이 국내로 리턴하면서 전력이 강화되는 이유 등으로 리그 관중이 폭발적으로 늘어났습니다. 

대만 언론에 첨부된 표(100만 관중 돌파 연도와 각종 기록)

메뉴 번역(연도/ 구단수/ 게임수/ 총관중 수/ 100만 돌파 게임 수/ 100만 돌파시 총관중 수)



작년 경기당 평균 2,000명 수준의 관중만 들어와서 거의 죽은 리그가 되었는데, 그런 작년에 비하면 올해는 경기당 6,817명의 관중이 들어 오면서 대략 300%의 관중 증가율을 기록하면서 예년의 인기를 되찾고 있습니다.

날로 높아지는 리그의 인기에 그간 못했던 서비스 회복 및 강화의 차원에서 CPBL 연맹도 발빠르게 부가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보다 다양한 시청 방법의 준비를 위해 유튜브와 합작으로 전문 채널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올 시즌 챔피언시리즈까지 2년간의 중계권 계약이 끝나게 되는데, 올해 5월부터 유튜브에 CPBL 전용 채널을 만들고 8월부터 각종 하일라이트 및 중요 영상들을 웨이라이 스포츠채널의 협조를 받아 제공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었습니다.   

유튜브의 전용채널 주소 http://www.youtube.com/user/CPBLofficial


일단 올시즌 정규 리그가 끝난 후 11월 초에 시작되는 아시아시리즈와 11월 말에 시작되는 동계리그의 경기 모습 등을 서비스하기 위하여 한참 테스트를 하고 있습니다. 정식으로는 내년 시즌부터 인터넷으로 정규 시즌 경기를 볼 수 있게 되는데, 그동안 대만 네트워크 사정 등으로 원활한 인터넷 서비스가 많이 부족했던 대만 프로야구계에 단비가 되는 소식으로 CPBL 연맹이 많은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제 대만 프로야구계에 남은 과제는 신구단 창설입니다. 현재 단 네 개의 팀만으로 리그를 운영하면서 반복된 경기로 흥미가 떨어지는 면을 없애기 위하여 새로운 구단 창설을 목표로 연맹 차원에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압니다. 실제로 구단 창단 움직임도 매우 구체화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대만 현실상 6개 팀이 적정선이라고 보면 두 팀이 몇 년 안에 창단되어 리그가 안정적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그렇게만 된다면 승부조작으로 바닥까지 떨어져 계속 허우적거리던 대만 프로야구가 완벽하게 다시 부활하는 모습을 보이겠네요. 더 이상의 승부조작이 없이 계속 발전하길 기원합니다.